웹 3.0 생태계를 빠르게 꽃 피우는 법

2024.06.03

image01

Blockchain as a Service(이하 BaaS)는 제 3자가 Blockchain을 플랫폼으로 활용해서 다양한 응용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3.0 분야입니다. 'as a Service' 모델은 기업과 개인이 서비스를 직접 소유하거나, 그에 준하는 권리를 보유하지 않아도 관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효율성과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록체인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때의 장점 및 SK플래닛의 BaaS 개발 현황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대표 모델로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as a Service

'as a Service'의 대표 모델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및 IaaS(Infrastucture as a Service)로 구분할 수 있으며, BaaS 역시 이러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1)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며, 서버 관리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같은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사용자가 관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Google Docs, Microsoft 365 등이 SaaS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 P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과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PaaS 운영사가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인프라를 관리를 대행하며, 따라서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PaaS의 예로는 Google App Engine, Microsoft Azure App Service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3)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가상화된 컴퓨팅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운영 체제,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을 포함한 인프라를 임대할 수 있으며, 자신의 IT 리소스를 물리적으로 구축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IaaS로는 Amazon Web Services(AWS), Google Cloud Platform(GCP), Microsoft Azure 등입니다.

image02

(4) BaaS: Blockchain as a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블록체인 기술 인프라의 구축, 호스팅, 관리를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업이나 개발자는 복잡한 블록체인 인프라를 직접 구축,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을 쉽게 개발, 배포, 운영할 수 있습니다.

image03

장점: 기업이 BaaS를 이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BaaS는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쉽고 효율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로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하여 배포와 관리를 하기 때문에 절차가 간단하며, 비용 효율성과 확장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들이 BaaS 오퍼링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BaaS를 사용할 경우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1) 간편한 구축 및 관리

BaaS를 사용하는 경우 BaaS 제공 업체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설정, 운영, 유지 관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계약을 쉽게 개발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배포할 수 있다는 점도 BaaS의 큰 장점입니다.

(2) 비용 효율성

블록체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BaaS를 구독 형태로 이용함에 따라 사용자는 초기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실제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3) 확장성

BaaS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수요 변화에 따라 리소스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가 성장할 경우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BaaS는 주로 IaaS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존의 범용 클라우드 업체를 중심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현황: BaaS로 웹 3.0 생태계를 준비 중인 SK 플래닛

SK플래닛은 지난 수 년간 UPTN을 통해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해 왔으며, 웹 3.0 기반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보다 쉽게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UPTN이 제공하는 주요 BaaS는 다음과 같으며, 고객들은 이를 통하여 쉽게 웹 3.0에 온보딩할 수 있습니다.

UPTN Web 3.0 Transformer (웹 2.0 연계 및 웹 3.0 전환)

UPTN Station을 이용하면 웹 2.0에서도 블록체인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웹 2.0 서비스들은 대부분 소셜 로그인 또는 ID-Password 체계를 사용하며, 서비스 간 연동이 필요할 경우에는 연계 정보(CI, Connecting Information)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웹 2.0에서 블록체인 지갑을 사용할 때는 한계로 작용합니다.

이에 비해 UPTN은 신원이 확인된 고객의 CI 정보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지갑 주소를 발급, 관리하고 있어 기존의 방식으로도 블록체인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K플래닛 B2B 네트워크 및 서비스를 활용하여 멤버십, 쿠폰, 이벤트, 마일리지 등을 쉽게 웹 3.0화 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UPTN Station: EVM 호환 Self-custodial Wallet

EVM(Ethereum Virtual Machine)이 탑재된 UPTN Station은 이더리움 기반의 다수의 블록체인과 호환됩니다. 아발란체(https://www.avax.network/ )뿐만 아니라 위믹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과 같은 Layer 1 블록체인, 그리고 폴리곤, 옵티미즘, 아비트럼 등의 Layer 2 블록체인도 폭넓게 지원할 수 있으며, TSS(Threshold Signature Scheme) 방식의 개인 키 관리를 사용하여 높은 보안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image4

UPTN Block Explore: 블록 탐색기

Block Explore(블록 탐색기)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블록과 트랜잭션 상세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특정 블록, 거래, 주소 그리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현재 상태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조회 및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을 추적하고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UPTN에는 아발란체 서브넷 기반의 블록 익스플로러가 구축되어 있으며, 블록체인을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과 UPTN에 온보딩하고자 하는 서비스들은 이를 통해 쉽게 블록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UPTN NFT 스튜디오: NFT 민팅

웹 3.0 경험이 없는 기업들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쉽고 빠르게 NFT를 접목할 수 있도록 NFT 민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지난 해 UPTN은 OK캐쉬백 TEM NFT, NFT 티켓, 11번가 명품 보증 NFT(OOAh luxe) 등 실생활과 접목된 다양한 NFT 사례들을 만들었습니다.

비즈니스에 NFT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서비스는 UPTN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NFT를 개발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빠르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image005

UPTN Air-Drops: 토큰 에어드롭

웹 3.0에서 토큰 에어드롭은 특정 암호화폐나 토큰을 지갑 소유자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사업자는 토큰 에어드롭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을 모으고 서비스 초기 사용자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큰 에어드롭을 받은 사용자는 이를 통해 금전적 혜택도 기대할 수 있는데요, UPTN은 아발란체를 비롯한 주요 메인넷에서 토큰(ERC-20, ERC-721)을 에어드롭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65만 건 이상의 에어드롭 수행 사례를 쌓아 왔습니다. 사업자는 UPTN의 토큰 에어드롭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웹 3.0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Meta Transaction: 가스비 대납

블록체인 네트워크 가스비(Gas Fee)는 웹 3.0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가장 난감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디앱(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은 블록체인 상에서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주체, 즉 서비스 사용자가 가스비를 지불하게 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금 체계는 기존의 웹 2.0 사용자가 가장 낯설어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사용량에 따라 비용이 적게는 수 배, 많게는 수십 배까지 실시간으로 변동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UPTN은 이러한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스비 대납(Meta Transaction)을 지원합니다. 가스비 대납은 가스비를 사용자의 지갑이 아닌 컨트랙트가 지정한 별도 지갑에 청구함으로써, 가스비에 대한 사용자의 부담과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UPTN Admin: 내부 통제 및 토큰 관제 프로세스

내부 통제는 재무 보고의 신뢰성을 높이고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며, 자산의 손실을 방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토큰의 경우 자산으로서 법률, 제도적 모호성을 가지고 있으나, 거래소 또는 개인간의 교환 및 거래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화폐에 자산으로써의 지위를 강화해 나가는 중입니다. 이 때문에 토큰에서도 화폐와 유사한 수준의 내부 통제 및 관제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UPTN은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는 내부 통제 및 토큰 관제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UPTN Ops: 블록체인 메인넷 및 노드 구축 운영

UPTN 블록체인은 약 1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는 아발란체 서브넷 기반의 메인넷 구축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프로토콜, 스마트 계약 개발, 암호화 기술, 네트워크 보안, 인프라 관리, 거버넌스 체계 구축 노하우를 보유한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PTN은 국내 규제 기준에도 부합한 블록체인이며, 웹 3.0 비즈니스를 펼치고자 하는 기업은 UPTN을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맺으며

BaaS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이 더 많은 기업에게 인식되면서, 기업들은 BaaS를 활용하여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를 탐색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UPTN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블록체인의 장점을 활용하면서도 복잡성과 높은 비용이라는 한계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계속 고민할 예정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rofile

김태학 (Web3.0 Biz Lab)
SK플래닛에서 Web3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23 SK Planet. ALL RIGHT RESERVED.